발달클리닉
Developmental disability Clinic
발달클리닉
Developmental disability Clinic
연세곰돌이 소아청소년과 부설 발달증진센터 소개
확고한 치료 철학과 전문성으로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을 넘어 아이의 건강한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합니다.
의학 기술의 발전은 소아 발달 분야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연세곰돌이 발달증진센터는 소아청소년과와의 유기적인 협력 시스템으로 통해 유전자 검사 등 특화된 검사와 소아 정밀의학을 통해 진단하고, 임상경험과 치료경험이 풍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이 1:1 맞춤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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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초기 평가 시 의학적 소견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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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정기적인 컨퍼런스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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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치료 과정 중 의학적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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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상담 시 통합적 정보 제공
발달증진센터 치료프로그램 소개
언어치료
언어치료란?
언어치료는 선천적, 환경적 이유로 수용언어, 표현언어, 화용언어, 조음(발음), 유창성(말더듬), 읽기이해 등 언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대상자의 언어능력을 평가하고,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타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언어의 가장 큰 기능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타인의 감정과 정보를 받아 들이는 의사 소통의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는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를 보이는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고, 체계적이고 적절한 언어 모델 제시와 언어 환경 조성을 통하여 연령에 맞게 자신의 언어능력을 개발하고 의사 소통 기능 및 언어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스스로 올바른 의사소통,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언어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대상
- 언어나 말이 또래에 비해 늦는 아동
- 언어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언어 문제로 학습 활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 적절한 음운과 발음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조음 음운 장애)
- 말 흐름에 방해를 받거나 말을 더듬는 유창성 장애
- 정신지체,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증
- 청각 장애 등의 특수 장애로 인한 말/언어장애
언어 치료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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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치료프로그램
아동의 언어능력에 따라 치료사와
개별 상호놀이를 통한 1:1 맞춤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그룹 치료프로그램
개별 아동의 발달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유창성 장애 치료프로그램
(아동과 부모 상호작용)부모가 아동과 함께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아동의 유창성을 증진시키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며 부모의 언어 및 태도변화를 돕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놀이치료는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한 놀이를 바탕으로,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감각 기능의 발달 및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됩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와 수준에 가장 적절한 놀이를 통해 정서적 어려움을 극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감각적 자극에 대한 경험부족, 감각기관 및 기능의 이상, 전반적인 발달의 지연에서 오는 감각 기능의 저하,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누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정서 및 감각발달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치료대상
- 특정한 자극에 매우 예민하고 강하게 반응하는 아이
- 특정한 타인과의 접촉을 극도로 싫어하는 아이
- 특정한 소극적이며 표현력이 부족한 아이
- 특정한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불안함을 느끼는 아이
아동 중심 놀이 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의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 등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는 안정된 환경이 주어지면 아동은 내면의 갈등이나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해갈 수 있다고 믿어주는 '놀이치료사'와 안정적인 '놀이환경'에서 '놀이라는 언어'로 상담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자존감의 향상과 문제해결, 관계지능 향상 및 건강한 발달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치료대상
- 집중이 안되고 산만한 아이
-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이
- 학교생활에 적응 못하는 아이
- 우울하고 의욕없는 아이
- 스트레스가 심한 아이
모래놀이치료
자신의 정체성을 통합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자아 치유 과정입니다.
모래놀이치료는 상징을 이용하며, 비언어적인 성격을 갖고, 진단적이고 일방적이라기보다 허용적이고 신뢰가 바탕이 되는 치료자와의 만남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언어화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유롭지만 보호된 장소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 보호된 공간안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창출함으로써 무의식과 의식의 조화를 이루어 자아를 발견, 성장시켜가게 됩니다.
치료대상
-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아이
- 불안, 우울하고 의욕없는 아이
- 집단생활에 적응 못하는 아이
- 자기 표현 및 대처 능력이 저하된 아이
- 충격적인 사건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아이
- 자폐성향, 틱, 오줌싸개, 말더듬의 문제가 있는 아이
-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이
- 선천적인 언어발달장애, 청각장애, 뇌병변, 지적장애 등으로 심리적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사회성치료
사회성 그룹 놀이치료
ADHD 아동 및 질적인 사회기술능력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은 사회적 능력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므로 부정적인 또래 관계 감소,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를 도모하고 학교 적응을 높여주기 위한 사회기술훈련이 필수적입니다.
프로그램에서 배우는 구체적인 사회 기술들로는 주의 깊게 듣기, 지시/규칙 지키기, 함께 어울리기, 협력과 배려하기,
문제해결 및 분노조절, 놀림 무시하기, 감정 느끼기/표현, 게임에서의 규칙 지키기, 결과 수용 등입니다.
치료대상
- 거친 행동이나 거친 말 표현 때문에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 자기주장이 약하고 위축되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장하지 못하는 아이
- 눈치없는 행동으로 지적을 많이 당하는 아이
- 지시 따르기나 규칙을 지키는 것이 어려워서 늘 혼이 나는 아이
- 사회성이 부족한테 사회성을 키울 기회가 부족한 아이
PEERS 프로그램
PEERS ( Program for the Education and Enrichment of Relational Skills ) 는 친구를 사귀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ADS를 가진 소아청소년들에게 초점을 맞춘, 부모 조력형 치료 프로그램 입니다. 부모 회기와 자녀 회기를 분리하여 진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실수들을 바로잡기 보다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친구들 사귀고 유지하며, 또래들 사이에서 좋은 이미지를 쌓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에 관한 구조화된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전반적인사회기술 지식이 의미있게 향상되고,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는 횟수가 증가 하였으며 부모들도 자녀의 전반적인 사회기술이 향상되었다고 보는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좋은 대화 기술시용, 전자 통신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 또래들의 대화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어울리는 방법, 놀림과 괴롭힘에 대처하는 방법, 나쁜 평판을 바꾸는 방법, 의견 충돌을 다루는 방법' 등의 구체적인 기술들을 가르칩니다.
본 프로그램의 각 회기는 [과제점검 및 과제 수행과 관련된 문제 해결 → 기술 교육 → 기술 연습 → 부모님과의 과제 점검] 의 구조화된 절차로 진행됩니다.
치료대상
- 사회기술이 부족하고 친사회적 기술을 연습해볼 기회가 부족한 아이
- 욱하는 행동이나 거친 말 표현 때문에 또래가 꺼리는 아이
- 자기주장성이 약하고 위축되어 있어서 늘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장하지 못하는 아이 - 눈치없는 행동으로 오해나 지적을
많이 듣는 아이 - 지시 따르기나 규칙을 준수해 나가는 것이 어려워서 늘 혼이 나는 아이
사회성증진 훈련 프로그램
친구 사귀기와 관계 지속하기
- 친구들의 놀이에 끼여들기
- 놀이에 관해 규칙 정하기
- 정해진 차례와 규칙 준수하기
- 양보하기 및 타협하기
- 놀이 승패 인정하기
자기표현 기술 기르기
- 친구에게 관심 보이기
- 대화시작 하기와 유지하기
- 진행중인 대화에 합류하기
- 주변에 도움 청하기
- 거절하기
- 사과 및 감사의 표현하기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 향상 시키기
- 또래의 괴롭힘 해결하기
- 단따돌림 대처능력 및 해결하기
- 무시당함 다루기
자기통제력 향상 시키기
- 충동적 행동 조절하기
- 자기 통제력 기르기
- 분노 조절하기